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유산/산후풍

산후우울증원인 울산여성한의원

산후우울증원인 울산여성한의원

 

 

산모를 대상으로 한 어느 자료에 의하면 산모 10명 중 2명은 산후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에 따른 원인도 있으며 출산 후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와 앞으로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여러 생각으로 인해 산후우울증을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산후우울증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산모의 역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산후우울증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개선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이와 관련하여 울산여성한의원 꽃단비한의원에서 산후우울증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현대시대에는 결혼 적령기의 나이대가 늦어지면서 초산의 연령대도 높아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노산으로 인한 출산에는 모유가 잘 생성되지 않거나 노폐물 및 독소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에는 몸이 잘 붓고 잘 관리하지 않을 시 비만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따른 우울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 자가진단법

 

①나 자신을 해치거나 하는 상황이 상상되거나 생각이 든다
②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되는 기분이 든다
③슬프거나 비참함 등의 감정이 떠오른다
④평소 어떠한 일에 잘 웃지 않거나 웃기지가 않는데, 또한 웃을 일이 별로 없다고 생각이 든다
⑤어떤 일에 대한 기대감도 없고 즐거움도 없다
⑥어떠한 상황에 일이 잘못되면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탓하게 된다
⑦이유 없이 공포감이 들거나 겁이 든다
⑧별 이유 없이 불안한 감정이 들거나 걱정이 된다
⑨처리한 일들이 쌓여만 가고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쌓인다
⑩너무 불안함 감정이 들 때에는 그러한 기분에 잠을 못 이룰때도 있다

 

위의 증상을 보았을 때 항목 당 점수를 0~3점으로 답하여 결과 9점 이상 인 경우는 산후우울증으로 인지할 수 있으며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도록 권합니다.

 

 

 

 

산후우울증을 겪어 본 산모들은 거의 임신 이전에 우울증의 초기 증상을 겪어 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분만 후에 생기는 산후우울증을 위해서는 임신 중에서도 산후 우울증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도 가능합니다. 또한 산모뿐 아니라 주변의 가족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인식의 변화도 필요합니다.

 

 

 

 

산후우울증으로 인해서 생긴 감정적인 스트레스는 아이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꾸 기운이 빠지고 우울증으로 인한 무기력함으로 아이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아이는 성장 발달과 감정적인 요인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후우울증을 회복하기 위함은 산모의 감정적인 정신 건강의 회복뿐 아니라 아기의 정서를 위해서라도 꼭 개선해야 합니다.

 

 

 

 

대게 분만과정에서 가족들의 정성적인 관심과 도움에 산후우울증은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마가 되기 위한 부담감을 갖지 말고 혼자 해결하려는 방법보다는 주위의 도움을 받으면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해지고 산후우울증이라는 늪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상 울산여성한의원 꽃단비한의원에서는 산후우울증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꽃단비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아로마 치료법과 산모후 생길 수 있는 비만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운동요법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후조리를 위한 체내의 소모된 기력을 보충하고 어혈을 제거해주는 한방치료법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이와 관련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시거나 문의 하실 점이 있으시면 꽃단비한의원을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