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생리불순

심한 생리통 한방치료

심한 생리통 한방치료

 

여성의 경우 대개 한달의 한번 생리를 하게 됩니다. 이때 통증도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 생리통이라 하며, 사람마다 그 통증의 정도는 다릅니다.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며 검사를 하면 아무 이상이 없으면서도 생리통이 있는 경우를 원발성 생리통이라 하고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경우를 속발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은 생리혈을 내보내기 위한 자궁 수축력의 항진과 지각신경의 감수성이 높아지는 것이 주로 관련됩니다. 대체로 자궁 발육부전, 자궁경관의 협소나 폐쇄,자궁의 위치이상, 과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속에 어혈이 쌓이는 등이 주 원인이 됩니다.

 

 

 

 

생리통은 예방법을 통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격한 운동을 삼가고 하체를 따듯하게 보온시켜주는 옷을 입거나 생리통은 자궁이 차서 오는 질환으로 찬 바닥에 앉는것을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꼭 끼는 바지의 착용을 피하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심한 생리통을 한방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한의학에서는 생리통 및 생리불순의 발병이 자궁의 기혈순환 이상에 따른 것으로 보고 이를 바로 잡는 데 원칙을 두고 치료합니다. 생리통의 경우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충해주는 약물의 투약과 함께, 침, 뜸, 부항 물리치료를 병행, 자궁의 기혈순환을 이끌고, 자궁내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을 보호하는 환약을 이용하여 치료에 한층 도움을 줍니다.

 

 

 


보조치료요법으로 뜸 요법과 향기마사지, 좌훈요법 등을 시행하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치료효과를 높여줍니다. 이 외에 초경시부터 지속된 생리통 및 생리불순은 자궁발육부전으로 진단하여 자궁의 정상적 발육을 촉진하기 위해 기혈을 보충하는 방법을 통해 치료하게 한방치료를 하게 됩니다.

 

 

 

 

심한 생리통이란 즉, 치료가 필요한 생리통은 생리때만 되면 극심한 요통.둔통.복통으로 항상 진통제를 먹어야 하는경우,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않고 당겨지거나 늦춰지는경우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생리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은경우, 생리전후로 심한 유방의 통증,생리통으로 인해 통증이 극심하여 생활에 불편을 야기하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마시고 생리통 항방치료로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