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어깨통증

어깨통증원인과 치료방법

 

 

어깨통증원인과 치료방법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쉽게 어깨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오랜 시간 똑같은 자세로 있거나 자신도 모르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어깨근육이 뭉쳐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간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막상 실천하려면 쉽지 않습니다. 오늘 꽃단비한의원에서는 어깨통증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로가 만성이 되면 가장 먼저 고통을 호소하는 부위가 목과 어깨입니다. 피로가 쌓이면, 통증이 유발되고 심할 경우 두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목·어깨 부위 치료에만 급급하기 마련인데, 마사지를 받거나 찜질을 해도 그 때 뿐, 효과가 지속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어깨통증원인은 오십견이 있는데요. 오십견의 환자의 경우 4~50대가 가장 많아 편의상 붙여진 용어인 만큼 주로 중년층에서 어깨 관절 조직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십견 초기에는 어깨 운동범위가 줄어들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옆 사람의 옷깃만 스쳐도 어깨에 전해지는 통증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없이 1~2년 정도 경과하면 오십견이 자연적으로 치유된다는 인식 때문에 통증과 불편을 감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러나 최근 학계에서는 오십견과 함께 동반한 병변이 없다면 시간 경과 후 증상은 호전될 수 있으나 관절운동 범위의 제한과 통증이 일정 부분 남게 된다고 보고해 주의가 필요하다.


오십견의 한방적 치료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거풍제습, 통락지통을 위주로 하는 한약치료법과 경락의 기혈순환을 촉진하여 근육이 단단해 지고 긴장된 것을 풀어주는 침요법, 부항요법, 봉독요법, 약침요법, 물리치료, 운동요법, 생활요법이 있습니다.

 

 

 

 

어깨통증원인을 스스로 정확히 감별하기 어려운 만큼 일상생활 중 어깨통증과 함께 운동범위가 전보다 줄어들었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어깨통증이 오면 파스를 붙이며 참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채 파스로만 해결하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올바른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