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허로증

울산삼산동한의원 노인허로란

울산삼산동한의원 노인허로란




아침과 저녁 쌀랑한 날씨로 어깨까지 움츠러듭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기온 차이가 심해 감기를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50대 이상에서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지만, 감기약을 사용해서는 치료가 되지 않는 노인허로라는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울산삼산동한의원과 함께 노인 허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자 또는 보호자 분들에게 허로라고 말씀 드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게 뭐죠? 라고 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허는 부족하거나 쇠약함을 뜻하고 노는 수고스럽거나 지침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로는 몸에 필요한 구성 요소가 부족해져서 몸이 고통스러워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피부가 허하면 열이 난다. 맥이 허하면 잘 놀란다. 힘줄이 허하면 켕긴다. 뼈가 허하면 아프다. 골수가 허하면 몸이 늘어진다. 장이 허하면 설사를 한다고 나와있는데요. 여러 부위의 허 가운데 신의 허는 몸의 정력과 관련된 부위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콧물이 나고, 목이 아픈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열, 수면 중의 식은땀,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몸이 으슬으슬 떨리면서 여기저기 아픈 것이 꼭 감기 증상과 비슷한데요. 열이 심하지 않으며,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경우나 피로하고 음식 맛이 없는 등의 다른 증상도 나타납니다. 


원인 질환 없이 6개월 관 임상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 또는 반복되는 것을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이 또한 한의학적으로는 기질적 또는 정신적 원인에 의해 피로 증상을 나타내는 증상을 모두 포함해 넓은 의미로 허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산삼산동한의원에서는 허로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께 먼저 몸이 기가 허한지 혈이 허한지를 구별하는데요. 음양으로 말하면 음이 허한 것과 양이 허한 것이 있으며, 기혈로 말하면 혈이 허한 것과 기가 허한 것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침구, 약침, 한약 처방을 진행하는데요. 저희 울산삼산동한의원에서는 품질이 탕약의 효과를 좌우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국가기관의 인정을 받은 연구소에서 잔류 농약 검사 뿐만 아니라 유효성분함량 등의 품질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훨씬 부드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몸의 이상을 미리 경고하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인 만큼 몸이 예전과 다르다고 느껴질때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보다는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아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진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울산삼산동한의원 꽃단비한의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