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

산후풍예방법, 산후풍 증상 확인

산후풍예방법, 산후풍 증상 확인

 

 

산후풍은 산후의 통증을 의미하는데요. 출산을 한 후 산후조리를 잘 못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산후에는 수술, 출혈 등으로 인해 몸의 기혈이 쇠약해 지는데요. 이러한 상태는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이 됩니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산후 6주 정도인데 이 시기에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산후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꽃단비한의원과 산후풍 증상과 산후풍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의 원인은 산후에 차가운 바람에 산모가 노출이 되거나 차가운 물에 몸을 씻는 행위가 산후풍의 원인으로 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분만을 한 후에는 골반이나 자궁의 상태가 쇠약하고 기능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외부에서 차가운 기운이 들어오게 되면 아랫배 쪽으로 냉기가 들어오게 되어 산후풍 증상를 일으킵니다.

 

 

 

 

 

 

이외에도 산후풍은 자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어혈을 만들어서 비뇨기 혹은 생식기능의 기능을 저하시키기도 하며, 하체로 가는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켜서 무릎이 시리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산후풍 증상으로는 쉽게 피곤해지며, 식욕이 없고 메스꺼운 느낌이 자주 들게 되고, 소변을 보고 난 후 잔뇨감이 들게 됩니다. 또한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억력이 감퇴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확인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관절 및 환도가 시리고, 몸의 이곳 저곳이 돌아가며 아픈 증상이 발생 합니다.

 

산후풍은 위의 증상들이 발생하며 산모를 지치고 힘들게 만들며 후유증은 평생 갈수도 있기 때문에 출산을 한 후 자신의 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산후풍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풍예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산후풍예방을 위해서는 환절기 또는 일교차가 심한 날씨 에는 외부외출을 삼가며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후풍은 차가운 기운에 의해서 발생되므로 산모께서는 항상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시고 여름에도 찬 음식과 물은 절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샤워를 할 때에는 따듯한 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예방법이 가장 중요하고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수록 악화가 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추워지면서 심해집니다. 그러므로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한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꽃단비한의원에서는 산후풍 증상치료를 위해 침구치료, 약물치료, 좌훈치료, 좌약치료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들은 단순히 산후풍 증상치료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며 몸 안에 독소를 제거함을써 체내를 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히 몸 안의 노폐물 및 어혈, 담음이 배출됨으로써 건강을 회복시키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