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

산후비만 원인_산후관리법

산후비만 원인, 산후관리법

 

출산을 한 후 여러 달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줄지 않는 체중으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산후비만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출산 후 다시 사회에 복귀해야 하는 여성일 경우 산후비만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바뀌지 않는 몸 상태에 당황스럽고 난처해지곤 하지요. 이번 시간에는 꽃단비한의원과 함께 산후관리법 및 산후비만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비만은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대체로 임신 이전 체중보다 10%이상의 증가가 출산 후 6개월 이상 지속이 될 때를 산후비만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산후 6개월까지 임신 전 혹은 처녀적의 체중으로 회복이 되지 않을 때에 산후비만이라 진단받게 됩니다.

 

또한, 임신 마지막 달에 체중이 15kg이상 증가하게 된다면, 출산 후에 산후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산후비만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방법

 

출산 이후 산후조리가 잘 되지 않아서 기초대사량과 산후풍이 저하가 된다면, 산후비만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산후조리와 다이어트를 따로 하지 않고 같이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후조리와 산후비만을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임신중 행동양식 반복

 

임신 시에는 일상생활시 평소보다 조심스럽게 생활을 하고, 행동도 천천히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습관이 출산 후에도 이어진다면, 느린 체중감소로 인하여 산후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출산을 하고 나서는 바로 활동량을 늘리고,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운동을 시작해서 원래 체중으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중 과도한 체중증가

 

보통 10--15KG정도의 임신 중 체중증가는 정상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그 이상의 급격한 체중증가는 출산 후에도 지속적인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임신중에 급격한 체중증가가 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산후관리법은?

 

우선 철분함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생선, 닭고기, 채소, 계란, 과일 등은 물론이고 멸치같이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시고, 식사를 조금씩 자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비만 원인치료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출산을 한지 6개월이 경과 되었고, 상기한 여러 가지 원인을 거쳐서 산후비만으로 진단이 되었다면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산후비만은 어떤 질병의 한가지로 인정을 하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산후비만은 말그대로 비만이기 때문에 건강적인 문제와 함께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열심히 체중관리를 하는데도 안 빠진다면 부종 등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된 문제일 수 있으니 산후비만 원인을 파악하시어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꽃단비한의원에서는 해독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신체의 활력을 되찾게 도와줍니다. 이는 곧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도와줍니다.

 

열심히 운동을 하고 음식을 조절하는데도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몸 안의 노폐물 및 독소를 제거해 주어 몸을 정상화 시켜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지금까지 산후관리법 및 산후비만 원인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산을 한 후 사회에 다시 복귀해야 하는데, 이전의 몸 상태로 되돌아가 있지 않다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서도 산후비만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근처의 해독한의원에 문의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꽃단비한의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