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갑자기 입냄새 어떤 방법이

갑자기 입냄새 어떤 방법이




최근 라디오나 TV 등 미디어를 통해서 갑자기 입냄새가 심하게 나면서 고민 중이라는 웃지 못할 사연을 접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갑자기 입냄새가 날 경우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악취에 속하는 입냄새를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고 예방할 수 있을까요?





입냄새는 입안이 건조할 때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요. 우유나 커피는 갑자기 입냄새가 나는 원인인 세균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우유나 커피를 물 대신으로 먹는 것은 피하고 물을 통해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먹은 뒤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치아에 낀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혓바닥을 깨끗하게 닦는 것만으로 입냄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양치질 습관 등으로 잇몸에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입냄새가 날 수도 있기에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양치질을 잘하더라도 음주와 흡연을 한다면 구강 안이 깨끗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담배나 술은 입안을 건조하게 하는데,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입안 건조는 입냄새를 악화시킵니다. 특히 담배의 경우 타르나 니코틴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담배도 흡연 자체가 입냄새 악화의 원인이기 때문에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 소화를 하면 대사물질이 피 속에 흡수되어 숨을 쉬면 폐를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양파나 마늘 등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을 줄이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섬유질, 저지방 식사로 바꾸면 입냄새가 많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갑자기 입냄새가 나는 사람은 식단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하더라도 입냄새가 날 경우에는 울산 꽃단비한의원을 내방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입냄새의 원인이 구강 쪽이 아닌 내부에서 올라오는 경우 장의 면역력이 악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