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속이 계속 더부룩 소화불량완화 방법으로

속이 계속 더부룩 소화불량완화 방법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언제나 행복한 일입니다. 그런데 식사 후에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는데요. 그것은 소화불량입니다. 누구나 한번쯤 속이 계속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속이 계속 더부룩한 소화불량의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느껴질 때는 맵고 짠 음식이나 고지방 음식 등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요. 죽과 같은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음식은 단기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장기간 섭취 시에는 소화기능이 약화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속이 계속 더부룩하여 한끼 식사를 거르는 것은 상관없으나 계속해서 거르게 된다면 위장 점막이 위축되어 소화불량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습관적으로 식사를 거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효소가 들어 있는 매실차나 유자차, 무즙 등을 섭취하는 것은 위 활동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속이 계속 더부룩할 때 위산을 조절해주는 매실액이나 레몬주스를 마시면 좋습니다. 고깃집에 가면 식사 후 식혜가 나오는 곳이 있는데요. 식혜는 더부룩한 속을 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나 시험을 앞둔 학생들 등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소화불량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나 긴장, 불안함, 우울함 등의 신경자극으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심리적으로 여유와 안정을 가지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급하게 섭취하고 속이 계속 더부룩할 때는 20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가벼운 산책 등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식후 지나친 운동은 위 배출 기능을 저하시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족욕이나 반신욕은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