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갱년기증후군

울산신정동한의원 갱년기증후군을

울산신정동한의원 갱년기증후군을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면서 일교차가 커지고 기온이 낮아졌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누구나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하지만,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경우 노화, 폐경, 갱년기 증상 등의 이유로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 오늘은 울산신정동한의원과 함께 갱년기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증후군이라고 하면, 여성에게만 발생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는 남녀노소 불구하고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잘 체크해서 극복해야 합니다. 먼저 여성과 남성의 갱년기증후군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은 전체의 삶에서 3분의 1넘는 30여년을 폐경 후에 보내게 되는데요. 폐경 5년전부터 폐경후 5년까지 약 10년동안을 뜻하는 폐경전후기를 지혜롭게 잘 관리함으로써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는 에스트로겐이 차츰 감소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매우 불안정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에스트로겐 감소가 주요 원인이지만, 사회적, 문화적, 정신적 요인과도 밀접합니다. 갑자기 열이 오르는 경우, 열이 오르다가 땀이 나서 추웠다 더웠다 반복하는 경우,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를 겪는 경우, 우울증, 불면증, 관절통, 기력저하, 질 건조증 등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30대 이후부터 호르몬의 분비가 매년 1%에서 2%씩 감소하면서 여성 갱년기증후군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감소되면서 나타났다면, 남성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성이 저하되면 갱년기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전신적으로 예전보다 기운이 없어지는 경우, 평상 시 보다 피로를 쉽게 느끼는 경우, 입맛이 갑자기 줄어드는 경우, 지방 세포를 형성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복부비만이 나타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기 어려운 경우, 성욕감퇴, 발기기능 감소, 안면홍조, 우울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갱년기증후군을 겪으면 자연스럽게 괜찮아 지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괜찮아 지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점점 심해져 울산신정동한의원에 방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00세 시대 노년을 위해서라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도움 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식사, 운동 이 필요하며, 적당한 휴식과 여가도 즐길 필요가 있는데요. 스트레스, 과음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굴, 조개류, 생선, 곡류, 과일 등 저지방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울산신정동한의원 꽃단비한의원과 함께 갱년기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갱년기증후군을 너무 크게 받아들일 필요도 없지만, 너무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도 안됩니다.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울산신정동한의원 꽃단비한의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