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환절기감기증상 무엇이

환절기감기증상 무엇이



꽃샘추위 인가 싶더니 주말에는 온도가 급격히 올라간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봄이 찾아오면서 나들이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아직도 겨울철의 적은 활동량에 적응되어 있어 갑자기 활동량이 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갑자기 많아져서 봄철 체내 활성산소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면 환절기감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게다가 이렇게 약해진 몸 상태에서 환절기감기증상은 폐렴 등 다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감기는 기온이 낮아서 걸린다고 여기기 쉽지만 사실 계절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 등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인데 이렇게 면역력이 낮아지면 작은 바이러스에도 환절기감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환절기감기증상은 콧물이나 기침이 날 때도 있고 열이 올라서 잘 떨어지지 않거나 설사가 멈추지 않는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환절기감기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호흡과 긴장 이완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면역력 높이는 데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갑자기 운동을 심하게 하면 더욱 면역력이 떨어 질 수 있으므로 체질과 컨디션에 맞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주스나 가공한 것 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일교차가 심한 아침과 겨울에는 따뜻하게 입는 것이 좋으며 충분하게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환절기감기증상 완화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