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역류성식도염 증상 기침 및 가슴쓰림

역류성식도염 증상 기침 및 가슴쓰림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평소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 과음 이후의 속쓰림을 경험해본 적이 한번씩 있을텐데요. 이러한 증상은 있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신물이 넘어오거나 명치가 타는것같이 쓰리는 증상이 자주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와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만이나 음주, 흡연등이 악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슴쓰림과 함께 역류 증상은 위식도 역류 질환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가슴쓰림은 가슴이 화끈거리는 듯한 증상, 뜨거운 것이 가슴 아래에서 위로 치밀어 오르는 듯한 증상, 고춧가루를 뿌린 듯한 증상, 뻐근하게 아픈 증상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 증상은 주로 신물이나 쓴물이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전형적인 증상 이외에도 위식도 역류 질환은 만성 기침, 천식, 쉰 목소리등의 식도 외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술이나 담배,커피,탄산음료를 피하는것이 좋으며, 과식이나 야식, 스트레스, 밥먹고 바로 눕는습관을 고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술담배를 많이하고 자극적인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데다가 먹고나면 바로 눕는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은 스트레스와 과식,과음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한 간의 열이 비장의 기능을 침범해 생길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에따라 한의학적 치료는 단순히 식도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비장의 운동성을 회복하는 치료도 하며, 비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체내 울체된 기운을 풀어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한약처방과 복부의 긴장을 풀어주는 침구치료, 뜸치료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식사후 바로눕지 않기,금연,금주,기름진음식피하기,위산분비를 과다하게 촉진하는 커피나 탄산음료를 피하는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꽃단비한의원에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