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송년회 음주건강 걱정 해결

송년회 음주건강 걱정 해결




각종 모임들로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연시 시즌입니다.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자리를 피하기가 어려운 날이기도 하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로 인해 몸에 무리가 가기 쉬운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과도한 음주로부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간 건강을 위해 폭음을 피하고 음주량부터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음은 통상적으로 성인 남성은 소주 7, 여성은 소주 5잔 이상 마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폭음을 할 경우 알코올성 지방간과 간염 등 간질환 발생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음주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지방 저단백식의 식단은 지방간을 더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안주도 과일과 채소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은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술을 마시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음주 후 다음날은 체내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행위는 삼가 해야 하며, 물을 충분히 마시고 북어국이나 두부 음식과 같은 지방이 적은 탄수화물, 단백질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주량보다 과음했을 경우 최소 이틀에서 삼일 정도는 금주를 해야 간 기능이 회복됩니다. 또한 과도한 업무와 지나친 운동을 피하고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는 수면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간 기능과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다가오는 연말연시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