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조울증 원인 어떤 것

조울증 원인 어떤 것




들뜬 상태인 조증과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는 우울증이 번갈아 생기는 것을 조울증 이라고 하는데요. 조울증은 충동적 행동을 일으키기 쉬워 우울증만 앓는 것보다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여러 언론보도나 TV프로그램에서 자주 다루는 질환이라 잘 알려져 있으나 조울증은 비교적 그렇지 않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조울증이란 기분이 들뜬 상태인 조증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적 질환입니다. 이러한 조울증 원인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조울증 증상 중 하나인 조증이 나타날 때는 지나치게 기분이 좋아집니다.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함을 잘 못 느끼고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심한 경우에는 화를 내고 과격한 행동을 하거나 병적인 도박을 하기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탈행동을 하거나 충동조절이 어려워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때로는 우울증과 조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즉 조증 상태라고 해도 의심과 우울한 기분이 동시에 느껴지는 것인데요. 조증 때문에 활동성을 보일 때도 불안감을 느끼고 불면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극적인 기분 변화가 하루 만에 오락가락하며 나타나기도 하므로 조울증 원인을 알고 천천히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기분의 변화가 하루 중에도 변하거나 하루 만에 변하는 것이 전부 조울증 현상은 아닙니다. 보통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극단적인 기분 변화가 계속 되어야 하는데요. 조울증 원인으로 날씨나 계절,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특히 특정한 계절에만 조울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겨울에 자주 나타나는데요. 겨울에는 햇빛을 잘 쬐지 못하고 활동량이 적어 우울한 증세가 계속되다가 오락가락 기분이 전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울증 원인을 잘 파악하고 상담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